위닝프라이싱 입니다. 😊
프리미엄 가격 책정 전략(Premium Pricing Strategy)은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경쟁사보다 높은 수준으로 책정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고객에게 제품이 고품질이며, 특별하고, 차별화된 가치가 있다고 인식시키기 위해 사용되는데요. 물론 이런 인식을 향상하게 시키기 위해서는 잘 고안된 마케팅 전략과 품질이 따라야 합니다.
이 프리미엄 가격 책정은 스키밍 전략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프리미엄 가격 책정, 프레스티지 가격 책정(Prestige Pricing)은 높은 가격 설정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떠오르는 명품 브랜드들이 많지요. 자주 언급되고 있는 Apple도 있구요. 패션이나 기술 산업에서 프리미엄 브랜드가 많이 보이는데요, 최근에는 SaaS 회사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가격 책정 전략은 예상하신 바와같이 높은 수익성과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 향상, 시장 차별화의 이점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프리미엄 가격은 가격 탄력성이 없는 소비자들에 의해 수요가 달라집니다. 이들을 설득할 수 있는 더 높은 가격표를 위해서는 제품 품질에 대한 개발 비용도 커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프리미엄 가격을 책정하면 해당 분야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동등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쟁업체가 나타난다면, 프리미엄 가격은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가격 정책은 브랜드 평판을 높이고, 업계 평균보다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동시에 보장해야 합니다. 아직 해결하지 못한 고객의 문제가 무엇일까요? 이것을 어떻게 하면 "차별적 가치"로 제공하고, 남들이 바로 모방할 수 없는 차이를 만들까요? 이러한 차별적 가치, 바로 모방할 수 없는 차이가 "가격 프리미엄"으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매출을 늘리고 높은 이익률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 프리미엄 가격 책정을 이용한 기업들 한번 살펴 보실까요?